매일 두세 시간을 영어공부에 쏟고 있어도 느는 것이 바로바로 보이지는 않는다.
영어 선생님을 구해 시작한 영어 공부는 현재 14년째 이어지고 있다.눈 깜짝할 사이에 마감되는 유명 영어학원의 스타 강사들의 강의도 유튜브에서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.
오늘도 이렇게 실수하고 배운다.매일 두세 시간을 영어공부에 쏟고 있어도 느는 것이 바로바로 보이지는 않는다.당시 아태지역 화상 회의에서 7분 동안 음 소거를 해놓고도 이를 모른 채 발표를 했던 엄청나게 큰 실수를 한 이후다.
몇달 전 회사에서 2박3일 행사를 마치고 팀원에게 수고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.대부분 직장인처럼 영어는 늘 뒤통수를 당기는 스트레스였다.
정김경숙 구글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디렉터.
human은 외계인 혹은 동물에 상대되는 말로서의 인간을 말하기 때문에 이 경우엔 person을 써야 했다.맘이 맞는 회사 동료들과 그룹을 만들어 같이 공부하면서 좀 더 재미가 붙었다.
kr 해도 해도 늘지 않는 것 같거니와(물론 그다지 꾸준히 심각하게 공부하지도 않으면서).3년 반전 실리콘밸리로 오기 전까지 나는 30년간의 모든 회사 경력을 한국에서 쌓았다.
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 (영어)로 일하며 받는 스트레스와 자괴감을 실리콘밸리 사람들의 40% 정도가 겪고 있다고 생각하니 묘한 안도감도 생긴다.영어를 정말 향상하고 싶다는 강한 욕구가 있어야 공부를 중단하지 않을 수 있다.